기사 메일전송
"30개 뮤지컬 참여 '오프 브로드웨이' 할인가격으로 즐기세요"
  • 한세희 기자
  • 등록 2024-02-05 10:23:11
  • 수정 2024-02-05 11:41:55
기사수정
뉴욕시관광공사, 2월 12일부터 3월 3일까지 '오프 브로드웨이 위크' 개최




뉴욕시관광공사(New York City Tourism + Conventions)가 오는 12일부터 3월 3일까지 약 한 달간 '오프 브로드웨이(Off Broadway : 1백석 이상 5백석 미만 규모의 극장)' 뮤지컬을 2+1(티켓을 2장 구입하면 3번째 티켓은 무료)로 즐기는 '오프 브로드웨이 위크'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마스터카드와 뉴욕시관광공사가 함께 하는 이번 프로모션은 '뉴욕시 브로드웨이 위크'와 더불어 뉴욕을 대표하는 문화 행사다. 올해 브로드웨이 위크는 지난 1월 16일부터 2월 4일까지 23개 뮤지컬이 참여 한 가운데 열렸다. 한편 이번 '오프 브로드웨이 뮤지컬 위크'에는 30개의 뮤지컬이 참여한다. 기존에 참여해왔던 뮤지컬 뿐 아니라 17개의 공연이 새롭게 추가됐다.

참여 작품은 ▲호텔 해피(Hotel Happy) ▲타이타니크(Titanique) ▲드렁크 세익스피어(Drunk Shakespeare) ▲블루 맨 그룹(Blue Man Group) ▲어 퍼펙트 피스(A Perfect Peace) ▲브루클린 라운드리(Brooklyn Laundry ▲에바 루나(Eva Luna) 등이다.

올해로 16회째를 맞는 오프 브로드웨이 위크의 티켓 누적 판매량은 12만장에 이른다. 공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뉴욕시관광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주소 : nyctourism.com/off-brodway-week

한세희 기자



'브로드웨이'와 '오프 브로드웨이' 뮤지컬은 뭐가 다를까?


성황리에 공연 중인 오프 브로드웨이 뮤지컬 '타이타니크(Titanique). 오프 브로드웨이 위크에 참여하는 이 뮤지컬은 오는 6월 16일까지 공연할 예정이다. ▲극장주소 : Daryl Roth Theatre, 101 E 15th St.


브로드웨이는 전 세계 연극, 뮤지컬의 성지라 할 수 있는 지역으로, 관련 극장들도 많아 제작자들에게나 공연 마니아들에게나 꿈의 도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국의 웨스트앤드와 함께 양대 성지 취급받기도 하지만 일반인들의 인지도 측면에선 브로드웨이가 많이 앞선다.

수많은 브로드웨이의 극장들은 극장의 크기와 공연 성향을 통해 크게 3가지로 나누는데 이를 각각 브로드웨이 극장, 오프브로드웨이 극장, 오프오프브로드웨이 극장이라고 부른다. 타임스퀘어를 비롯한 브로드웨이의 중심가에 위치한 수용인원 5백명 이상의 대형 극장들을 브로드웨이 극장(Broadway theatre)이라 부른다.
 
한편 중심가를 벗어난 곳과 브로드웨이의 골목길 안에는 브로드웨이 극장보다 좀 더 작고 수용인원도 5백명 미만 수준인 중형 극장들이 존재하는데 이를 오프브로드웨이 극장(Off-Broadway theatre)이라 부른다. 오프브로드웨이 극장보다도 작고 수용인원이 1백명 혹은 그 이하 수준이며 지하실 등 비교적 초라한 곳에 위치한 소형극장들은 오프오프브로드웨이 극장(Off-Off-Broadway theatre)이라 불린다.

이러한 구분은 단순히 극장의 크기뿐만 아니라 각 극장의 경향과 예술사조를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는 브로드웨이의 역사와 관련이 깊다. 브로드웨이 극장은 대개 오래된 극장들이며 미국 연극의 시초와 맥을 같이한다.

이런 오랜 역사를 지닌 대규모 브로드웨이 극장은 미국 연극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이 예술적 가치보다는 상업 정책을 우선하는 경향들이 강했으며, 예나 지금이나 상업적 성공을 노린 유명 대중오락극이 주로 공연된다.

 
이번 오프 브로드웨이 위크에 참여하는 '퍼펙트 크라임(Perfect Crime)' 출연진. 이 뮤지컬은 맨해튼 210 West 50th Street에 위치한 '더 디어터 센터(The Theater Center)'에서 공연되고 있다. 


 
오프브로드웨이 극장은 이러한 브로드웨이 극장의 상업성을 비판하는 20세기 초의 미국 연극 사조에 의해 발달했다. 이후 등장한 오프오프브로드웨이 극장은 브로드웨이 극장의 등용문으로 전락해버린 오프브로드웨이에 대해 비판하고 실험적인 연극을 강조했던 1960년대의 미국 연극사조에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현재까지도 이어져서 브로드웨이 극장에선 상업적인 공연, 오프브로드웨이 극장에선 상업성과 예술성이 균형을 이룬 공연, 오프오프브로드웨이 극장에선 실험적이고 독창성을 강조한 연극들이 공연되고 있다.

따라서 브로드웨이에서 비상업적이고 예술적 가치가 큰 공연을 보고자 한다면 오프브로드웨이 극장이나 오프오프브로드웨이 극장을 찾아보는 것이 일반적으로 좋다. 상술한 바와 같이 오프브로드웨이와 오프오프브로드웨이 성향의 극장들은 대개 후미진 곳에 위치해 있고, 초행길에는 찾기 힘들 수도 있다.

그러므로 오프브로드웨이 극장이나 오프오프브로드웨이 극장을 방문할 계획이라면 방문 전에 미리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극장의 정확한 위치와 공연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상업적이고 유명한 극을 보고자 하는 사람은 브로드웨이 중심가의 대규모 극장을 찾아가야하며, 후미진 곳의 극장을 방문했다간 난해한 연극으로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이번 '오프 브로드웨이 위크'에 참여하는 뮤지컬 '블루 맨 그룹(Blue Man Group)'의 한 장면과 공연장인 '애스터 플레이스 극장(Astor Place Theatre / 주소 : 434 Lafayette Street)'의 모습.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